미국인 대다수 “종교가 영향력을 잃고 있다”고 말한다

퓨 리서치 센터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미국 성인은 종교가 공공 생활에서 영향력을 잃어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2월 13일부터 25일까지 전국을 대표하는 12,693명의 미국 성인 표본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인들은 여러 면에서 전통적으로 종교와 관련된 긍정적인 영향을 갈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비종교인 미국인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믿거나 믿지 않는 종교가 문화와 충돌한다고 느낀다.

 퓨 연구원인 마이클 로톨로, 그레고리 스미스, 조나단 에반스는 “전반적으로 미국인의 삶에서 종교에 대한 불안감이 널리 퍼져 있다. 이러한 불만은 종교를 믿는 미국인들 사이에만 있어나는 현상이 아니다. 많은 종교인 및 비종교인 미국인들은 자신의 종교적 신념이 주류 문화, 주변 사람들, 정치적 스펙트럼의 반대편과 상충한다고 느낀다고 말한다.”라고 적었다.

이 연구는 대중이 공적 영역에서 신앙에 어떻게 참여하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의견을 제시한다. 이는 복음주의 개신교 신자 1,039명의 응답을 바탕으로 한 무한 개념(Infinity Concepts)의 최근 보고서에 이어 나온 것으로, 복음주의자 대다수는 교회와 교회 지도자들이 공적 삶에서 매우 관여해야 하는 두 가지 문제, 즉 낙태와 공적인 신앙 표현에서 허용되는 것에 대해서만 동의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퓨 연구자들은 미국 성인의 80%가 미국인의 삶에서 종교의 역할이 축소되고 있다고 답했으며, 이는 이전 설문조사에서 가장 높은 수치라고 밝혔다. 종교의 역할이 축소되고 있다고 답한 미국인 대부분은 종교에 만족하지 않으며, 미국 성인의 49%는 전체적으로 종교가 나쁜 것이라고 답했다. 종교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고 답한 8%는 좋은 일이라고 답했다. 이를 모두 합치면 미국 성인의 약 57%가 사회에서 종교의 영향력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 중 다수는 미국 내 종교적 영향력에 대한 미국 성인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음을 강조한다.

미국 성인의 약 48%는 자신의 종교적 신념과 미국 주류 문화 사이에 “매우” 또는 “어느 정도” 갈등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는 2020년의 42%에서 증가한 수치이다. 29%는 자신을 종교적 소수자라고 생각한다고 답해 2020년 24%보다 증가했으며, 41%는 상대방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종교에 대해 전혀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고 답해 2019년 33%보다 증가했다.

종교가 없는 성인(종교적으로 무신론자, 불가지론자 또는 “특별히 종교가 없다”고 답한 사람) 중 약 72%는 보수 기독교인들이 정부와 공립학교에서 종교를 통제하려는 시도가 지나치다고 답했으며, 기독교인의 63%는 세속적 자유주의자들에 대해서도 같은 반응을 보였다.

사회에서 종교의 적절한 역할에 대한 논의에서 공화당원들은 민주당원보다 정부와 공적 생활 모두에서 종교의 영향력을 지지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공화당원과 공화당 성향 무소속의 약 42%는 성경과 국민의 뜻이 충돌할 때 성경이 국민의 뜻보다 미국 법률에 더 많은 영향력을 가져야 한다고 답했다. 민주당 지지자와 민주당 성향 무소속 지지자의 16%만이 이 입장을 지지했다.

공화당원과 공화당 성향 무소속의 21%는 연방 정부가 기독교를 미국의 공식 종교로 선언해야 한다고 답한 반면, 민주당원과 민주당 성향 무소속의 7%만이 이를 지지한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미국인(94%)은 개인적으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삶을 사는 대통령이 ‘매우’ 또는 ‘어느 정도’ 중요하다고 답했다. 또한 과반수인 64%는 종교적 신념을 가진 사람들을 옹호하는 대통령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거의 절반에 가까운 48%는 대통령이 강한 종교적 신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한 반면, 37%만이 대통령이 자신의 종교적 신념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4%)이나 조 바이든 대통령(13%)은 특별히 종교적이라고 여겨지지는 않지만, 두 사람의 지지자들은 그들이 종교 단체를 옹호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트럼프는 그다지 종교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공화당원과 공화당을 지지하는 종교 단체의 사람들은 트럼프가 적어도 어느 정도는 종교적 신념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옹호한다고 생각한다. 

마찬가지로 민주당과 민주당 성향 무소속의 60%, 유대계 미국인의 73%, 흑인 개신교인의 60%는 바이든이 종교적 신념을 가진 사람들을 매우 많이, 꽤 많이 또는 어느 정도 옹호한다고 답했다.

Previous article라이프웨이 리서치, 미국 내 히스패닉 개신교 목회자와 교회의 현 실정
Next article목사가 딸의 남자 친구를 죽이기 위해 청부 살인범에게 4만 달러 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