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기독교 ‘굿즈’ 소비, 성장세 상승

‘특정한 주제와 콘셉트를 가지고 만들어진 상품‘을 뜻하는 굿즈가 2030 사이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런 인기 속에 기독교 굿즈에 대한 관심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

“빛과 소금을 손에 쥐고 가면서 매일 또 새롭게 결단할 수 있어 좋아요” 빛과 소금의 의미가 담긴 털장갑 구매 페이지에는 상품에 만족했다는 의미로 ‘별 5개’와 함께 이 같은 간증이 이어졌다.

3년 사이 2.5배 증가. 20대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 ‘굿즈 문화 빅데이터 트랜드 분석’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약 28만 건이었던 SNS상 ‘굿즈’ 언급량은 3년 만에 약 60만 건으로 뛰었다. 굿즈에 대한 2030세대 소비관심도가 지속해서 상승하며 덩달아 기독교 굿즈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신앙 메시지가 담긴 굿즈가 젊은이들에게 하나님과의 접점을 넓히는 상징적 매개물이 되는 셈이다. 80여 개 기독교 브랜드가 입점해 있는 온라인 플랫폼 로아스토어는 올해 말 100개 브랜드 입점을 앞두고 있다.

또 하나의 MZ세대 소비 특징 중 하나는 ‘가치 소비’다.

‘가치 소비’는 자신의 가치관과 들어맞는 브랜드를 소비하는 형태다. MZ세대 928명을 대상으로 성장관리 애플리케이션 그로우가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 10명 중 8명이 “가치 소비를 한 적 있다”고 답했다. 기독교 굿즈 브랜드 낫마인을 이끄는 이유진 대표도 “물건을 살 때 브랜드의 가치관을 사는 것으로 생각해 굿즈 브랜드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Previous article애틀랜타프라미스교회 ‘김숙경 사랑 연구소’ 김숙경 소장 초청 세미나 및 강연회 개최
Next article캘리포니아 ‘혐오 대응’ 다국어 신고 핫라인 출범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