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코야드(COYAD) 대표 폴 임 목사

25년간 러시아와 미국에서 청소년 마약 예방 교육과 리더십 교육에 힘써오신 폴 임 목사님을 만나 뵙고, 사역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목사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1992년 러시아 학교 현장에서 청소년들에게 약물 남용 예방 교육을 진행해왔으며 중독 진단을 받은 사람에게는 치료와 재활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많은 사람들이 약물중독에서 벗어나 건강한 삶을 영위해가고 있습니다.

 코야드는 어떤 단체인가요?

25년간 현장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설립된 미국 Council of Youth Anti-Drug (COYAD)는 2019년 6월 501(c)3로 허가받아 청소년들의 약물 남용을 사전에 현장에서 미리 예방하고 교육하며 리더들을 양성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코야드의 중점 활동은 뭔가요?

코야드의 중점적인 활동은 약물예방(Drug Prevention)입니다. 청소년 약물 남용 예방을 위해 학생 학부모 교육을 진행하며 마약 예방 캠페인을 통해 마약의 위험성을 알리고 다양한 리더십 트레이닝을 통해 청소년 리더들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3C (Camp, Campaign, Center) total system을 소개해주세요. 

Camp의 목적은 각 학교에 마약예방 Club을 만드는 것입니다. 학교 동아리를 통해 학생들이 서로 communication, relationship, friendship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서로 마약으로부터 지켜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캠페인의 목적은 우리 주변과 지역사회에 마약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는 것입니다. 학생, 학부모, 선생님 등 약물 남용 예방에 중요성을 느끼는 사람들이 모여 캠페인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에 심각성을 느끼고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Center는 COYAD의 교육 기관으로 학생, 부모, 스텝, 각종 사회 지역 단체, 교회 등에 마약예방 교육을 진행하고 청소년 리더십 훈련과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어떤 활동을 하나요?

학교에서 학생들이 모여 COYAD Club을 만들고 각 코야드 클럽에 팀 리더가 멤버들을 구성해 일주일에 한 번 혹은 정해진 시간에 모여 마약 예방 교육 및 캠페인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코야드의 Goal은 미국 50개 주 3000 칼리지와 40,000 하이스쿨 학생들의 건강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COYAD PTA 활동에 대해 알려주세요.

마약 예방은 학생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코야드 토탈 시스템을 통하여 학생과 부모 한 가족이 함께했을 때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야드 PTA는 부모들을 중심으로 약물 남용 교육을 진행하고 부모와 학생이 함께 모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코야드 활동 봉사자들에게 대통령 봉사상을 수여 한다고 들었습니다.

네 맞습니다. 코야드는 2020년 2월 미국 대통령 자원봉사위원회로부터 미국 대통령이 수여하는 자원봉사 대통령상을 주관하는 단체로 공식지정 되었습니다.

코야드에서 주관하는 캠페인이나 이벤트에서 봉사 활동한 학생들은 학교에서도 봉사활동으로 인정되며, 코야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고 본인이 참여한 활동과 시간을 자원봉사 일지(Volunteer Log)에 등록하면 됩니다.

위의 표와 같이 코야드에서 자원봉사한 성인이나 학생들은 일 년 동안 연령별로 봉사 시간 및 포상의 종류별로 신청이 가능하며, 이후 자격 검사 후 미국 대통령 친서, 증명서, 메달 또는 뺏지 등을 포상으로 수여 받습니다.

현재 코리안커뮤니티의 현장 실태는 어떤가요?

현재 학교에서의 문제도 심각하지만, 청소년들이 교회에서 약물 중독사고가 갈수록 심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마약 예방 전문가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감시하는 눈이 적고 쉽게 마약을 주고받을 수 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사역자들이 이 문제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잘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 커뮤니티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사람들은 마약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내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방관하기 쉽고, 이 문제에 대해 내 자녀와 대화조차 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바라는 것은 개인이나 단체가 함께 이 문제에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약물 예방 캠페인에 동참하기 원합니다.

코야드 공식 웹사이트: https://www.coyad.org/

문의: 폴 임 목사 404-993-5465

Previous article도미니언 줄리아니에 13억 달러 손해배상 청구
Next article배우 커크 카메론 ‘100일간의 국가 계획’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