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거래위원회, 2023년 유행 사기 분석 및 대책 발표

2월 9일(금) 에스닉미디어서비스(Ethnic Media Services) 기자회견에서 연방거래위원회(FTC) 관계자는 소비자 보호를 위해 새로운 트렌드의 사기 유형과 신고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2023년 주요 사기 유형

마리아 마요(Maria Mayo)

FTC 소비자 보호국 소비자 대응 및 운영 부서의 마리아 마요(Maria Mayo)는 “지난해 신고된 손실액이 100억 달러로 2022년의 90억 달러에 비해 접수된 신고 건수가 크게 증가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평균 소비자 4명 중 1명이 손실을 입었고, 소비자당 평균 손실액은 500달러로, 소비자 사기 피해자의 5% 미만이 전혀 신고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흔한 사기 유형은 “기업, 정부 기관, 가족 또는 연인과 같은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을 사칭하는 사기”였으며, 2위는 온라인 쇼핑 및 부정적인 리뷰, 3위는 경품 및 복권, 4위는 투자, 5위는 사업 및 취업 기회였다.

가장 흔하게 보고되는 사기 유형은 사업체를 사칭한 사기이며, 작년에 7억 5,200만 달러의 손실이 발생했다.

정부 사칭 사기는 두 번째로 많이 보고된 사기 유형으로, 2019년 3,000달러의 중간 손실액에서 2023년에는 7,000달러로 급증했다.

투자 관련 사기는 전체 4위였지만, 사람들이 가장 많은 손실을 신고한 유형으로, 주식 거래 방법을 알려주겠다며 돈을 송금하는 이 사기로 인해 총 46억 달러, 중앙값 7,000달러 이상의 손실이 발생했다.

마요는 2023년에 사상 처음으로 “이메일이 사기범들의 가장 많이 보고된 연락 수단이 되었다”고 말했다. 2022년에는 문자 메시지가 1위를 차지했고, 그 전에는 항상 전화가 1위를 차지했었다.

전화로 연락을 받은 사람들의 평균 피해액은 1,480달러로 가장 높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연락을 받은 사람들의 피해액은 14억 달러로 가장 많았다.

일반적인 지불 방법과 관련하여, 은행 송금으로 사기범에게 돈을 지불한 사람들은 19억 달러를, 암호화폐로 지불한 사람들은 14억 달러를 잃었다고 보고되었다.

FTC 마케팅 관행 부서의 부국장인 로이스 그리스먼(Lois Greisman)은 사기꾼들이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사기를 치는 것에 대해 점점 더 우려하고 있다고 말한다.

소비자 신고의 중요성

로이스 그리스먼(Lois Greisman)

그리즈먼은 사기범죄를 FTC에 신고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데이터가 전국적으로 약 3,000개의 주, 연방, 지역 법 집행 기관이 사기를 막는 데 도움이 되고 예방 홍보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기프트 카드 사기가 급증하는 것을 목격하면 업계에 연락하여 카드 남용을 억제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또 문자 메시지가 사기범죄의 연락 수단이 되고 있는 것을 발견하면 통신 업계에 연락을 취해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

사기 및 신원 도용 피해 사례를 공유하려면 ftc.gov/languages에서 한국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다양한 언어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기범죄 신고 전화 877-382-4357, 온라인 reportfraud.ftc.gov 이메일 [email protected]로 연락하면 된다.

신원 도용 신고는 전화 877-438-4338, 온라인 identitytheft.gov로 하면 된다.

Previous article애틀랜타 ‘이단 주의보’ 발령
Next article‘나눔과 섬김을 실천한다’ 다일천사비즈니스 김운용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