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몸을 죽이는 자본의 밥상’ “모든 성인병의 원인은 생활습관이다”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생긴 만성 폐 질환, 신장 질환, 당뇨병, 고혈압 등의 성인병은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근본적인 치료가 된다.

넷플릭스에서 상영하고 있는 ‘왓 더 헬스’는 현대인의 성인병 원인을 재조명한 탐사 다큐멘터리 영화로 한국어 제목은 ‘몸을 죽이는 자본의 밥상’이다.

이 영화는 시작에 앞서 “음식이 곧 약이고, 약이 곧 음식기어야 한다”라는  히포크라테스의 명언이 나온다. 식단과 건강 사이의 연관성을 탐구하며, 특히 동물성 제품 섭취의 잠재적인 부정적인 영향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영화는 다큐멘터리 “카우스피러시(Cowspiracy)”를 제작한 팀인 킵 앤더슨(Kip Andersen)과 키건 쿤(Keegan Kuhn)이 감독을 맡았다.

“왓 더 헬스”에서 영화 제작자들은 가공식품의 영향과 미국심장협회 및 미국당뇨병협회와 같은 주요 건강 단체의 역할을 조사했다. 제작진은 다양한 의사, 영양사, 건강 전문가를 인터뷰하여 식단과 심장병, 당뇨병, 암과 같은 만성 질환 사이의 연관성을 조명한다.

[사진출처] What the Health 웹사이트

또한 제약 산업의 역할을 탐구하고 식물성 식단의 이점을 강조하고 있다.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체 식품과 식물성 영양 섭취를 장려하는 비건 라이프스타일을 채택하는 데 찬성하는 논거를 제시한다.

암을 비롯한 심장병이나 만성 폐 질환, 신장 질환, 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등은 어렸을 때는 없던 병이 어른이 되어서 발생하기 때문에 성인병이라고 얘기하고, 한 순간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에 걸쳐서 만성 퇴행성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만성질환이라고도 하는데, 이런 질병을 지난 2003년 대한내과학회와 개원의협에서는 ‘생활습관병’이라고 부르기로 결정했다. 그 이유는 이런 질병들은 생활습관이 잘못되어서 생기는 질병이기 때문이다.

생활습관이 잘못되어서 발생한 질환을 한 때 수술을 하거나 주사나 약을 주어서 치료했는데, 이것은 근본적인 치료라고 볼 수가 없다. 그 질환의 원인이 되는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바꿔주는 것이 근본적인 생활습관병의 치료이다.

생활습관을 어떻게 바꿔줄 것인가를 크게 8가지 원리로 설명할 수 있는데, 그 8가지 치료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해서 실제로 암이 치료된 분들이 있다. 8가지 치료원리란, 충분한 영양(어떻게 음식을 먹을 것인가), 적절한 운동, 물을 내적, 외적으로 잘 활용하고, 햇볕을 쬐고, 절제하고, 신선한 공기를 호흡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절대자에 대한 신앙, 즉 나을것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이렇게 8가지 원리는 뉴스타트 원리라고 하는데, 이것을 실천하고 실생활에 적용하여 생활습관을 교정하면 신체 면역력이 증가하고 건강한 체질을 형성할 수 있다.

‘왓 더 헬스’는 성인병이 난무하는 현대 시대에 ‘약’이 아닌 ‘음식’을 통한 식단조절로 단 2주 만에 건강을 회복한 환자들의 체험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FAITH4

Previous article목사, 전도사, 장로, 집사 직분이 없는 ‘함께하는교회’
Next article대법원, 대입시 소수인종 우대 ‘어퍼머티브 액션’ 위헌 판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