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총격사건 짚어본다 “아시아계 미국인 문화적 차이로 치료 꺼려”

캘리포니아 몬테레이 공원의 댄스 스튜디오에서 11명을 사살한 용의자는 72세 아시아계 남성 후 캔 트랜이다.  2주 전, 캔 후 트랜은 편집증적인 증세로 지역 경찰서에 두 번 갔다. 그는 댄스 강사들이 본인에 대해 나쁜 말을 하는 사악한 사람들이라고 표현했다.

1월 23일 하프문베이에서 7명의 농장 노동자들을 살해한 천리 자오도 최소 10년 동안 정신 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다. 2013년, 자오쩌둥은 해고된 식당의 동료였던 룸메이트에게 월급을 주지 않으면 살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룸메이트는 접근금지 명령을 요구하는 요청서에 “자오가 베개를 얼굴에 대고 질식시키려 했다”고 썼다. 자오는 룸메이트에게 “오늘은 널 죽일 거야”라고 말했다.

72세 아시아계 남성 후 캔 트랜(왼쪽), 천리 자오도(오른쪽)

교차 문화 및 국제 정신 건강 전문 자격증을 가진 심리학자 미치 푸 박사는 에스닉미디어서비스(EMS)와의 기자회견에서 “이것들은 분명히 도움을 요청하는 외침이었습니다. 만약 치료가 시행되었다면, 이 두 가지 비극을 피할 수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용의자들이 나이든 아시아계 미국인 남성들로 구성된 두 차례의 총기 난사 사건은 총기 규제와 아시아 이민자들을 위한 정신 건강 서비스의 필요성을 실감하게 되었다.

2022년 스탠퍼드 대학은 한 연구에서 아시아계 미국인은 정신 건강 관리를 추구할 가능성이 가장 낮다고 발표했다. 일반 미국 인구의 18%에 비해 아시아계 미국인은 9% 미만이 1년 동안 정신 건강 서비스를 받았다.

그러나 미국 진보 센터는 770만 명 이상의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정신 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의 결과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한국계 미국인 성인 중 33%가 우울증 증상을 경험하는데 비해 중국계 미국인은 16%에 약간 못 미친다.

필리핀계 미국인 여성 중 78%가 자신의 정신건강을 우수하거나 매우 좋다고 평가한 반면 중국계 미국인 여성은 45%, 베트남계 미국인 여성은 50%에 불과하다. 일본계 미국인과 한국계 미국인 남성들은 다른 아시아계 미국인 남성들보다 자살 위험이 더 크다.

또 정신 건강 전문가의 6% 미만이 유색인종이며 문화적, 언어적으로 적절한 정신 건강 관리 제공자가 현저히 부족하다. 이것은 치료에 대한 체계적인 장벽으로 이어진다.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아시아 태평양 상담 및 치료 센터의 책임자인 쉴라 우 박사는 “우리 문화에서 60대 남성은 연약해지거나, 자신의 감정을 공유하거나, 필요한 것이 있다고 말하지 않는 아버지의 모습입니다.”라고 말했다.

APCTC의 의료 책임자인 브렛 세비야 박사는 많은 아시아 이민자들이 캄보디아, 베트남, 라오스와 같은 전쟁으로 피폐해진 나라들을 떠났고 여전히 그들이 남긴 공포로부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씨름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언급했다.

 세비야 박사는 “고령의 아시아 이민자들이 심리사회적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정은 가족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거나 성직자에게 연락한다.”고 말했다.

임상 사회복지사이자 옐로 체어 콜렉티브의 설립자인 린다 윤은 아시아계 미국인 노인들을 위한 우울증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떠올렸다. 그녀는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우울증 증세가 심각해도 남들에게 알려지는 것을 꺼려 치료를 받지 않는다.”고 했다.

그녀는 부모가 정신 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는 성인 자녀들에게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들의 언어를 말할 수 있는 제공자와 연결하여 약속에 데려가는 “따뜻한 핸드오프”를 하도록 격려했다.

옐로 체어 콜렉티브는 몬테레이 공원 총격 사건으로 가족을 잃은 사람들과 끔찍한 공격을 목격한 사람들에게 6개의 무료 가상 세션을 제공하고 있다.

Previous articlePassion City Church-Faith/Wisdom
Next article글로브언약신학교  2023 세미나 및 입학설명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