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재조정과 아메리칸 원주민 투표권 문제 “그들이 투표할 때 선거를 바꾼다”

인도 변호사들은 애리조나, 뉴멕시코, 몬태나, 노스다코타, 알래스카에서 게리맨더링과 제한적인 투표법에 대한 소송에서 승소해 왔다. 더 많은 법들이 투표를 더 어렵게 만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원주민들은 계속해서 투표를 한다. 

아메리카 원주민 유권자 수가 적지만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이미 알래스카의 리사 머코스키와 메리 펠톨라, 몬태나의 존 테스터, 노스다코타의 하이디 하이트캄프 상원의원을 위한 선거를 실시했다. 투표 연령의 인도인들은 내년에 위스콘신, 미시간, 미네소타, 네바다에서 선거를 좌우할 수 있다.

원주민 권리 기금Native American Rights Fund(NARF)의 재클린 드 레온 변호사는 “미국 원주민 유권자들은 올해 많은 선거를 치를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그것은 “미국 원주민 투표에 대한 지속적인 적대감과 미국 원주민들이 투표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그녀는 덧붙인다.

원주민 권리 기금Native American Rights Fund(NARF)의 직원 변호사인 재클린 드 레온

2020년 드 레온은 200페이지에 달하는 NARF 보고서를 공동 집필했는데, 이는 왜 미국 원주민 투표율이 역사적으로 그렇게 낮았는지를 설명한다. 드 레온은 “그것은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직면하고 있는 터무니없는 구조적 장벽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고 말한다.

멀리 떨어진 투표소, 유권자 등록 기회가 없고 접수가 어렵거나 불가능하게 만드는 지역, 주민 우편물 배달 부족 등이 그것이다.

지난해 애리조나주 의회 두 구역은 투싼 인근 히스패닉 유권자들은 역사적으로 인디언 부족에 우호적이지 않았던 야바파이 카운티의 유권자로 대거 교체하면서 입법부에 의해 다시 그려졌다.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산드라 데이 오코너 법학대학원의 프로그램 책임자 데릭 비소는 “이 지역 사회에는 거대한 인구 유입이나 이탈이 없었다”고 말하며 “모든 사람의 투표 참여가 목적이 아닌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이루어졌다”고 주장했다.

2017년 공화당원들은 노스다코타에서 미국 원주민들이 유권자 등록 신청서에 거주지 주소를 넣을 수 없다는 이유로 선거권을 박탈하는 새로운 유권자 ID 법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그 이후로 투표는 더 번거로워졌다. 2021년에는 투표법 개정안 21건이 발의됐다. 하지만 오직 두 개만이 통과되었다.

드 레온은 ’터무니없는 구조적 장벽’이라며 “미국 원주민들이 우편으로 투표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멀리 떨어진 시골 지역의 유권자이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스다코타 네이티브 보이스의 전무이사 니콜 도나기는 “우리는 노스다코타에 두 개의 분할 주택 지구를 만들 수 있었고, 이는 큰 승리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스다코타 투표소는 카운티당 한 곳뿐이며, 사전투표를 제공하는 투표소는 없다. 도나기는 2018년 선거에서 발생한 유권자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여론조사 감시자들을 조직하고 있다.

선거구 조정에서 가장 큰 성공 사례는 알래스카주이다. 알래스카에서 처음으로, 두 명의 미국 원주민이 5명으로 구성된 선거구 조정 위원회에 근무했다. 알래스카 원주민 연맹의 부회장이자 고문인 니콜 보루메오도 그들 중 한 명이었다.   

알래스카 원주민 연맹의 부회장이자 고문인 니콜 보루메오

보로메오는 “그것은 우리가 주에서 했던 것 중 가장 공정하고 투명한 과정이었다”고 말했다.

알래스카 내륙의 맥그래스에서 온 보로메오는 소프트웨어를 배우고 약 한 달 동안 하루에 4-10시간씩 지도를 그렸다. 그녀는 20개의 상원 지역 지도와 짝을 이룬 40개의 주택 지역 지도 초안을 작성했다.

보로메오는 한 이사진이 앵커리지 근처 두 곳의 상원 선거구를 게리맨더링하려고 시도했다”고 했다. 이후  소송이 있었고 그 사건은 주 대법원으로 넘어갔다. 그것은 게리맨더들이 주 헌법에 위배된다고 주장하며 법적 선례를 만들었다. 게리맨더링에 대한 또 다른 시도도 실패했다.

대법원이 이사회에 승인한 지도를 채택하라고 명령할 때까지 밀실 거래가 있었다. 그것은 보로메오의 선거 지도 버전을 승인했다.

Faith4

Previous article여의도순복음교회, 제26차 세계오순절대회 개막
Next article인앤아웃IN-N-OUT 포장에 적힌 성경구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