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이후 암호화폐 사기로 10억 달러 이상 손실 “가장 큰 피해는 청년, 소수민족”

최근 한인사회에 가상화폐 열풍이 불면서 사기 폭락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특히 가상화폐를 명목으로 한 다단계 사기가 유행하고 있다는 것이 FTC(Data Shows Huge Spike in Cryptocurrency Scams) 등 연방 수사당국의 경고이다.

에스닉미디어서비스(EMS)는 엘리자베스 곽 FTC 소비자보호국 재판담방 부국장, 크리스티나 미란다 소비자보호국 소비자교육 전문가를 초청, 이민사회 가상화폐 사기의 현실과 예방법에 대해 안내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테네시주 멤피스의 초등학교 2학년 특수교사인 제프리 볼스(Jeffrey Vaulx)씨는 페이스북 친구로부터 암호화폐 투자 권유(cryptocurrency investment opportunity)를 받았다.

제프리 볼스(Jeffrey Vaulx)

그는 암호화폐가 유망하다고 생각해 친구에게 500달러를 송금했다. 이후 친구는 원금이 8000달러까지 늘어났지만, 이를 현금화하려면 500달러 수수료를 내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 그는 즉시 수상하다는 생각이 들어 암호화폐 홈페이지를 살펴보고 사기임을 깨달았다. 그는 “내 주변에 사기가 도사릴 줄 몰랐다”고 말했다.

 공정위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암호화폐 사기가 문자, 이메일, SNS를 통한 원치 않는 메시지에서 시작된다고 주의를 요망했다.

크리스티나 미란다(Cristina Miranda) FTC 소비자교육담당관에 따르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그룹은 18-35세 소수민족이다. 미란다 담당관은 “이들은 전통적인 재정서비스에 가입하지 않고,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잘 받아들이는 반면, 그에 따른 위험성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정위 소비자센티넬네트워크에 따르면 2021년 1월부터 2022년 6월까지 발생한 암호화폐 사기로 소비자는 13억달러가 넘는 피해를 입었다. 피해자들의 거의 절반은 소셜 미디어의 광고, 게시물 또는 메시지에서 이 사기가 시작되었다고 밝혔다.

최근 몇년간 인기를 끌고 있는 암호화폐는 규제기관이 없다는 이유로 등락을 거듭했다. 암호화폐 가운데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비트코인(Bitcoin)은 한때 6만달러까지 가격이 뛰었지만 2021년부터 가격이 떨어져현재는2만2000달러까지 내려갔다. 암호화폐 전체 시장은 한때 30조달러까지 팽창했지만 현재는 10조달러로 주저앉았다.
많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의 특징이자 장점으로 ‘탈중앙화’를 거론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국가기관에서 벗어나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안전자산이 될수 있다고 암호화폐 개발자들은 주장한다. 그러나 비트코인과 루나, 테라의 폭락을 계기로 암호화폐가 ‘안전자산’이라는 신화는 깨지고 있다.
연방거래위원회(FTC)의 엘리자베스 곽(Elizabeth Kwok) 소비자보호국 소송기술담당 부국장은 바로 암호화폐의 ‘탈중앙화’가 문제라고 지적한다.

곽 부국장은 “암호화폐는 모든 것이 디지탈로 이뤄지고, 정부나 제3자 등 중앙기관이 개입하지 않는다”며 “다시말해 전체를 점검하고 규제하는 존재가 기관이 없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암호화폐에 문제가 발생해도 기관에 호소해 돈을 돌려받기는 거의 불가능하며 “암호화폐로 돈을 잃는 것은, 말 그대로 길바닥에 돈을 떨어뜨린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지켜본 사람도 없고 찾을 방법도 없다는 뜻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암호화폐 시장에 일부 규제를 부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궈는 지난 3월 연방기관이 암호화폐를 포함한 자산에 대한 정책과 규제를 시행하도록 지시하는 대통령의 행정명령을 가리키며 “그들은 보다 조정된 규제 환경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기 피해자는 FTC 홈페이지 또는 연방증권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 신고할 수 있다. FTC는 또한 각 주의 법무장관(state attorney general)에 신고할 것을 권했다. 암호화폐 사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영문 웹사이트는 ftc.gov/cryptocurrency와 스페인어는 ftc.gov/criptomonedas 사이트를 통해 신고하면 된다.

Previous article교협, 복음화대회 발대식 및 경건회 “하나님의 은혜가 회복되는 2022년 복음화대회”
Next article조용기 목사 1주기 추모예배 및 목회 콘퍼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