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을 두른 목회자들 “600만원 운동화는 기본이죠”

 유명 종교인의 사치스런 생활을 폭로하는 인스타그램 화제

22일(월) 워싱턴포스트(WP)는 미국 유명 종교인의 사치스런 생활을 폭로하는 인스타그램이 화제이다. 이 계정의 운영자는 미 댈러스에 거주 중인 벤 커비(31)다.

그는 한 동영상 속에서 찬송가를 부르는 목회자가 자신의 한 달 월세에 달하는 가격의 스니커즈를 신고 있는 것을 보고 어떻게 그런 생활이 가능한지 의문을 품었다고 한다. 또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설교자 중 한 명인 스티븐 퍼틱 목사가 거의 매주 새로운 디자이너 의상을 입고 등장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커비는 인스타그램에 2019년부터 목회자들이 착용한 고가 물품을 가격표와 함께 제시했다. 유명 종교인의 이른바 무소유의 반대말인 ‘풀소유'(모든 것을 소유했다는 의미)’의 폭로에 나선 것이다.

그의 게시물이 인기를 끌면서 처음 400명 정도이던 팔로워는 한 달 만에 10만 명을 넘어섰고, 현재는 22만명에 달한다고 WP는 전했다.

그에게 포착된 대표적 종교인은 가수 저스틴 비버와도 친분이 있는 주다 스미스로 그가 입은 3600달러 구찌 재킷과 한 벌에 980달러인 바지가 화제가 됐다.

마이애미에서 활동하는 기예르모 말도나도 목사의 2541달러(286만원)짜리 악어 벨트도 포착되었다.

그의 게시물에 등장하는 목사 존 그레이가 신은 나이키 에어 이지 2 레드 모델의 경우 되팔 경우 한 켤레에 5600달러를 넘어선다. 커비는 이런 사례를 모아 ‘목회자와 스니커즈’라는 책까지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런 문제가 논란이 되자 ‘연예인급’의 성직자들은 신도들로부터 고가의 신발과 옷을 선물 받는 일이 많다고 말했다.

WP는 “2019년 미국 성직자의 평균 급여는 5만3180달러로 추산되나 인기 목회자들의 벌이는 이보다 훨씬 많다”면서 “유명 목회자들은 베스트셀러 서적과 앨범을 제작해 돈을 벌고, 교회에서도 상당한 급여와 주거수당을 받는다”고 전했다.

커비의 게시물은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도 “복음을 팔아 신도들은 꿈도 못 꿀 막대한 수입을 내고 사치를 즐기는 게 적절한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커비는 “일부 목사들은 자신만 쓸 수 있는 전용 출입구, 전용 주차구역, 비서들을 거느리며 신도들을 향해서는 교회에 충실한 만큼 신의 가호가 따를 것이라고 한다”면서 “목회자라고 패션이나 스타성을 포기하라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지금보다는 훨씬 더 투명해져야 하고 책임감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FAITH4

Previous article4차 현금지급 “민주당 추가지원 촉구”
Next article뉴욕 지하철 증오범죄 “목 조르고 기절할 때까지 폭행